코피 났을 때 대처방법
코피 응급처치
코피가 나서 당황하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아두면 유용한 코피 났을 때의 응급처치, 코피 나는 원인, 지열 시 주의사항에 대해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하단에서 핵심 콕콕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여요.
코피 나는 이유
코를 세게 풀었거나, 코를 팠거나, 사고로 코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코에 자극이 가서 코피가 나요. 겨울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코 점막이 건조해서 코피가 나기도 하고요.
알레르기로 인해 염증이 생기거나 감기가 걸렸을 때도 코피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요. 보통은 심각하지 않은 코피일 수 있어요. 다만, 코피가 멎지 않고 삼 심분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길 권해요.
코피 멈추는 방법 (응급처치)
코피가 나면 당황하지 말고 안정을 취하는게 좋아요. 콧방울의 연골 바로 밑 부드러운 부분을 십분 정도 살짝 지워주면서 지열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피의 흐름이 늦어져서 딱지가 쉽게 만들어진다고 해요. 숨은 편하게 입으로 쉬어 주시고요.
10분 후에 피가 계속 나온다면 10분 정도 더 코를 붙잡아 지열해주세요. 코피가 멈추었다면 수건에 따뜻한 물을 적셔 닦아 코 주면을 청결히 해주시고요.
코 주위에 냉찜질을 하면 지열과 붓기를 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셔요.
이렇게 하지 마세요.
코피가 났을 떄, 머리를 뒤로 젖히지 마세요. 피가 목으로 흘러가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넘어간 피가 기도, 식도에 들어가 식도염과 흡입성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해요.
코피가 난 후 12시간 정도는 코안을 씻거나 풀지는 마시고요. 머리는 심장보다 높게 두시고 몸을 굽히는 행동은 피해하며 최대한 안정을 취해주세요.
평소에 코를 파는 습관은 삼가주시고, 아이의 경우는 손톱을 잘 다듬어 주시면 도움이 되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