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

깨끗이 깨끗히 : 발음/표준어는? (한국어 맞춤법)

호기심씨 2021. 4. 18.

깨끗히 vs 깨끗이, 헷갈리는 맞춤법

사진출처, 픽사베이

 

안녕하세요. 호기심 씨의 국어공부입니다. 발음 때문에 자주 헷갈리는 단어가 있다죠? 바로, 깨끗히/깨끗이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발음과 올바른 맞춤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먼저 정답을 추측해보세요:)

 

한글 맞춤법 제51항에는 부사의 끝이 '-이'로만 나는 것은 '-이'로 적고, '-히'로만 나거나 '-이'나 '-히'로 나는 것은 '-히'로 적는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깨끗이'는 [깨끄시]로 발음되어 '깨끗이'로 적습니다. 

 

 

그런데 '깨끗이'인지 '깨끗히'인지 '깨끄시'인지 발음이 혼동되신다고요? 이처럼 발음만을 기준으로 정확히  구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모든 발음을 다 알 수는 없으니까요. 그런 경우, 아래의 기준을 참조하시어 구별하세요:)

 

1. '-히'로 적는 경우, (-하다'가 붙는 어근 뒤)

'-하다'를 붙였을 때, 말이 되면 -히를 씁니다. (예. 고요하다/고요히, 꼼꼼하다/꼼꼼히, 정확하다/정확히) 단, ㅅ받침 뒤에는 '-이'로 씁니다. 따라서 '깨끗하다'는 '깨끗히'가 아닌, '깨끗이'가 표준어입니다. 

 

2. '-이'로 적는 경우

1) ㅅ 받침 뒤 (예. 깨끗이, 번듯이, 버젓이) 2) 겹쳐 쓰인 명사 뒤 (예. 겹겹이, 낱낱이, 번번이) 3) 부사 뒤 (예. 곰곰이, 일찍이, 더욱이) 4) ㅂ불규칙 용언의 어간 뒤 (예. 가벼이, 외로이, 괴로이), 5) '-하다'가 붙지 않는 용언 어근 뒤 (예. 같이, 높이, 많이)

 

 

'-이'인지 '-히'인지 발음이 모호한 할 때, 위의 기준으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것만으로 구별이 어려운 경우는 국어사전을 이용해 정확히 확인하시길 권합니다:) 모든 단어가 완벽히 규정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니까요. 세상에 단어가 너무 많다죠.  

 

'깨끗이'와 '깨끗히'의 정리!

첫째, 깨끗이는 [깨끄시]로만 발음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깨끗+이'에 ㅅ이 연음 되어 [깨끄시]로 발음됩니다. 부사의 끝이 '-이'로만 나니,  '깨끗이'로 적습니다. 둘째, '-하다'가 붙는 어근이지만 (깨끗하다), ㅅ 받침으로 끝나면 '-이'로 적는다는 예외 규정에 따라 '깨끗이'가 바른 표기입니다. 

 

<맞춤법 퀴즈, 정답도 함께~>

 

배개 베개/ 배게 베게/ 베다 배다: 표준어는? (맞춤법 정리)

자주 헷갈리는 맞춤법 소중한 공감은 제게 힘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호기심 씨의 국어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주 혼동하는 단어라죠. '베개/배개/배게/베게'의 맞춤법에 대해 자세히

hogisimspoon.tistory.com

참고/추천자료: 한글 맞춤법, 국립 국어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