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

곱빼기 곱배기/ 표준어는? (짜장면 곱빼기 곱배기, 맞춤법)

호기심씨 2021. 4. 12.

'짜장면 곱빼기' 바른 표현인가요?

소중한 공감/구독은 제게 힘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호기심 씨의 국어 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짜장면 곱배기'일까 '짜장면 곱빼기'일까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맞춤법, 곱빼기vs곱배기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음식이 짜장면인데요. 이, 짜장면도 자주 헷갈리시죠? 덧붙이자면 짜장면과 자장면 모두 표바른 표기입니다. 둘다 표준어이니 편하신대로 사용하세요:)

기존의 표준어가 '자장면'만이었으나 짜장면의 발음과 표기가 많이 쓰임에 따라 2011년에 짜장면이 복수 표준어로 인정되었답니다. 짜장면을 좋아해서, 양을 추가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곱배기? 곱빼기? 올바른 맞춤법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짜장면 곱빼기가 맞습니다. 곱배기는 표준어 곱빼기의 틀린 표현입니다. 그 이유는 이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곱빼기는 [곱빼기]로 발음이 되고 '두 그릇의 몫을 한 그릇에 담는 분량'을 뜻하는 명사입니다. '일정 수나 양이 그 수만큼 거듭됨을 이르는 말'인 명사 '곱'에 '그런 특성이 있는 사람이나 물건'을 뜻하는 접미사'-빼기'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한글 맞춤법 제6장 제54항의 다른 형태소 뒤에서 [빼기]로 발음이 되는 경우는 '배기'가 아닌 '빼기'로 적는다는 규정에 따라 곱빼기가 표준어입니다. 규정의 예로 곱빼기, 고들빼기, 억척빼기 (무척 억척스러운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등이 있습니다.

배기? 빼기? 혼동이 되신다고요? 한글 맞춤법 규정(제6장 제54항)의 배기/빼기가 혼동되는 단어의 규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첫째, [배기]로 발음되는 경우 '배기'로 적습니다. 예로 진짜배기, 귀퉁배기(귀퉁이를 낮잡아 이르는 말), 주정 배기( 주정뱅이를 낮잡아 이르는 말) 등이 있습니다.

둘째, 한 형태소 안에서 'ㄱ,ㅂ' 받침 뒤에서 [빼기]로 발음되는 경우는 '배기'로 적습니다. 예로 뚝배기, 학 배기(잠자리의 애벌레)가 있습니다.

셋째, 다른 형태소 뒤에서 [빼기]로 발음되는 것을 [빼기]로 적는다. 예로 앞서 언급한 곱빼기, 고들빼기 등이 있습니다. (단, 언덕배기는 한 형태소의 내부가 아니지만 '언덕바지'와의 형태적 연관성을 위해 '언덕배기'로 적는다고 합니다. [언덕빼기]로 발음되며 언덕바지와 언덕배기 둘 다 표준어입니다.)

 

<맞춤법 퀴즈, 정답은?>

 

대가 댓가/ 표준어 알아보기 (헷갈리는 맞춤법)

자주 틀리는 맞춤법 공부하기:) 안녕하세요. 호기심 씨의 국어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사람들이 자주 틀리곤 하는 단어라죠. 댓가vs대가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노동의 (대가/대가

hogisimspoon.tistory.com

 

옷에 묻다 뭍다/ 뭍다 묻다의 차이/ 묻히다(올바른 맞춤법)

옷에 뭍다? 옷에 묻다? 안녕하세요. 호기심 씨의 국어공부입니다. 오늘의 단어는 묻다와 뭍다인데요. 옷에 흙이 묻다일까요? 뭍다일까요? 헷갈리는 표기법 함께 알아보아요:) 묻다와 뭍다 둘 다

hogisimspoon.tistory.com

참고자료/ 한글 맞춤법, 표준국어대사전, 국어 국립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