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

개수 갯수/ 회수 횟수, 맞춤법 알아보기 (사이시옷 규정)

호기심씨 2021. 4. 13.

'갯수' '횟수' 가 표준어일까요?

소중한 공감/구독은 제게 힘이 되어요:)

 

안녕하세요. 호기심 씨의 국어공부입니다. 문득 숫자를 세다 보면 헷갈리곤 하는 단어라죠! 갯수가 맞는지? 개수가 맞는지? 오늘은 '개수'vs'갯수' '회수'vs'횟수'의 올바른 맞춤법과 그 규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갯수/개수)를 세다.' 정답은?

'개수'가 올바른 표기로 '개수를 세다'가 맞습니다. '개수(個數)'는 두 음절로 된 한자어입니다. 한글 맞춤법 제4장 제4절 30항에 따르면 두 음절로 된 한자어는 '곳간(庫間)', '셋방(貰房)', '툇간(退間)', '횟수(回數)', '숫자(數字)', '찻간(車間)', 에만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는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개수'는 위에 언급한 한자어에 해당되지 않으니 사이시옷을 적지 않습니다. [개쑤]로 발음되어 '갯수'로 오류를 범하기 쉽지요. 1. '개수'가 표준어이다! 2. 두 음절의 한자어에는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지 않는다! 3. '곳간', '셋방', '툇간', '횟수', '숫자', '찻간'은 제외하고! 로 기억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회수'는 '횟수'의 틀린 표기입니다. 표준어 '횟수'도 함께 기억해주세요:)

 

맞춤법 퀴즈, 정답도 함께:)

 

대가 댓가/ 표준어 알아보기 (헷갈리는 맞춤법)

자주 틀리는 맞춤법 공부하기:) 안녕하세요. 호기심 씨의 국어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사람들이 자주 틀리곤 하는 단어라죠. 댓가vs대가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노동의 (대가/대가

hogisimspoon.tistory.com

 

모쪼록 아무쪼록/ 올바른 맞춤법은? (복수 표준어 규정)

헷갈리는 맞춤법 (아무쪼록vs모쪼록) 끝까지 승승장구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표현에서 '아무쪼록'이 맞을까요? '모쪼록'이 맞을까요? 종종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 함께 알아보도

hogisimspoon.tistory.com

참고자료/추천자료: 한글 맞춤법, 국립 국어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