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코카콜라 카페인 함량/ 카페인 중독 부작용(코카콜라 칼로리 영양성분)

호기심씨 2021. 4. 17.

 

코카 콜라와 카페인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우리가 즐겨 마시는 음료, 커피, 에너지 드링크, 녹차 등에 카페인이 들어있다는 것 아시나요?

특히, 피로 해소나 체력증진를 위해 직장인들과 학생이 즐겨 마십니다. 그리고 청량감이 좋아 자주 마시는 음료가 바로 콜라이지요. 

 

저도 치킨을 시키고 챙겨둔 콜라캔을 시원하게 한잔 마셨는데요. 이 코카 콜라에도 과연 카페인이 들었을까요?  저번 펩시 콜라에 이어 코카 콜라의 칼로리와 영양성분을 알아보고 카페인과 그 효능, 카페인 중독에서 오는 부작용 등에 대해 이번 포스팅에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그럼, 함께 자세히 알아보아요:)

 

잘 안보이네요. 본문에 적어둘게요:)

코카콜라의 영양성분은?

내용량 245ml 기준, 칼로리 104kcal입니다. 나트륨 7mg, 탄수화물 26g, 당류 26g, 그 외 지방, 트랜스 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단백질은 0g입니다. 나트륨과 탄수화물, 당류가 함유되어 있네요. 제가 마신 콜라 캔의 영양정보에는 카페인이 별도로 표시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럼 코카콜라에는 카페인이 없는 걸까요?


코카콜라에 카페인이 들어있나요?

네 들어있습니다. 콜라라는 이름이 콜라나무의 열매를 사용한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콜라나무 열매의 카페인을 넣고 캐레멜로 색을 내어 만든 음료가 콜라입니다. 

 

 

코카콜라의 원재료 명은?

자세한 원재료 명을 알 수는 없으나 제가 마신 코카콜라 캔에 표기된 원재료 명을 전해드릴게요. 정제수, 당 시럽, 설탕, 기타과당, 이산화탄소, 캐러멜 색소, 인산, 천연항료, 카페인(향미 증진제) 표기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을 좀 더 알아보자!

카페인은 희고 쓴맛이 나고 커피 열매의 씨앗이나 찻잎, 콜라 열매, 카카오 열매 등에 들어있습니다. 이뇨제, 각성제, 흥분제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으나 과다 섭취시, 중독 증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카페인 함량은?

코카콜라의 종류에 따라 카페인의 함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콜라 1회 섭취량 (250ml 기준) 카페인 함량은 약 23mg입니다. 참고로 커피 1회 제공량당(400ml 기준) 카페인 함량은 132mg이고 에너지 드링크의 1회 제공량당(250ml 기준) 카페인 함량은 80.2mg입니다.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최대 1일 섭취 권고량으로 성인은 400mg 이하, 임산부는 300mg 이하, 어린이/청소년은 몸무게 1kg 당 2.5mg 이하입니다. 콜라, 커피,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카페인 1일 최대 섭취 권고량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카페인의 효능?

카페인은 피로를 줄이고 정신을 각성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잠을 억제합니다. 뿐만 아니라 운동 수행능력을 증가시며 정신을 맑게 하고 판단력이나 기억력을 일시적으로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기대하여 바쁜 직장인들과 학생들이 카페인에 빠지기도 하는데요.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부작용은?

카페인은 다량 복용할 경우, 내성이 생겨 효과가 줄어들고 더 많이 복용하면 카페인에 중독이 됩니다. 카페인 중독은 짜증과 불안, 신경과민, 불면증, 두통, 심장 떨림 등의 부작용을 수반합니다. 건강을 위해 적정량을 꼭 지켜주세요:)

 

 

<펩시콜라에 대해 알아보기>

 

다이어트 중 음료, 펩시콜라 칼로리 영양성분 원재료명 알아보기(펩시콜라 카페인)

<펩시 콜라 알아보고서> 콜라 좋아하세요? 갑자기 갈증이 나거나 속이 답답할 때 확 당기는 것이 바로 탄산음료 있데요. 저는 유독 탄산음료의 청량감을 좋아합니다. 탄산 음료를 자제하자 라고

hogisimspoon.tistory.com

펩시콜라 칼로리 영양성분 원재료명도 함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