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틀리는 맞춤법:)
안녕하세요. 호기심 씨의 국어 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주 틀리는 단어 '설레다'와 '설레이다', 그리고 '설렘'과 '설레임'의 올바른 맞춤법 대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첫 도전에 설레다/셀레이다] 이 중 바른 표현은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봄이 오니 설레다/설레이다] , 정답은?
'설레다'가 맞습니다. '셀레이다'는 '설레다'의 틀린 표기, 비표준어입니다. 표준어 '설레다'는 마음이 들떠서 두근거리다는 뜻으로, [그를 만날 생각을 하니 마음이 설렌다]로 쓸 수 있습니다. 기본형이 '설레다'이기 때문에 어간 '설레-' 뒤에 어미'-ㅁ'가 붙은 '설렘'이 바른말입니다. 설레어, 설레니 등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설레다'와 관련된 표준어 규정은?
표준어 규정 제2장 4절 17항에는 발음이 비슷한 형태 여럿이 아무런 의미 차이가 없이 함께 쓰일 때에는, 그중 널리 쓰이는 한 가지 형태만을 표준어로 삼는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설레다'와 '설레이다' 모두 사람들이 쓰곤 하였지만, 설레다를 널리 쓰이는 형태로 삼고 이를 표준어로 인정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설레이다', '설레임'으로 알고 계셨나요? '설레다', '설렘'이 표준어이니 기억해주세요~그럼, 오늘 도 설렘이 가득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소중한 공감은 제게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맞춤법 퀴즈, 정답은?>
참고자료:한글맞춤법,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원
댓글